본문 바로가기
경제/환율의 달인

레깅스는 속옷? 스마트워치는 시계? 관세의 종류는?

by KS지식 - 경제 2023. 10. 9.
반응형

요즘 일상생활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즐겨 입는 '레깅스'를 바지로 봐야 할지, 속옷으로 봐야 할지를 두고 골머리를 앓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관세당국입니다. 어떻게 분류하느냐에 따라 매길 세금에, 큰 차이가 있어서 그렇습니다.


레깅스는 바지일까, 속옷일까.

[당연히 바지 아녜요?]

[속옷으로 생각한다. 보기 민망하다.]

[좀 애매한 그런 옷이라고 생각합니다.]


레깅스를 무엇으로 분류할지는 관세 당국의 골칫거리이기도 합니다.

세금, 관세가 크게 차이 나기 때문입니다.

레깅스가 바지로 분류되면 수입 관세는 13%, 속옷으로 분류돼 FTA를 맺은 중국에서 수입되면 관세는 절반 밑으로 떨어집니다.

https://tell-us-true.tistory.com/165

 

중국 외국인 관광객 작년대비 5%대로 줄어?

중국은 지난주 중추절과 국경절로 이어지는 황금연휴 기간 여행소비가 폭발했는데요. 연인원 8억명이 여행에 나서면서 관광 산업이 활기를 되찾았다고 중국 매체들은 평가했습니다. 다만 외국

tell-us-true.tistory.com

레깅스 사진
레깅스 사진


아직 통일된 기준이 없어 관세평가분류원에서 바느질 형태와 재질 등에 따라 건건이 판정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레깅스를 수입하거나 해외 직구를 하면서 관세를 적게 내려고 무조건 속옷으로 신고했다가는, 낭패 볼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https://tell-us-true.tistory.com/164

 

아시안게임 3관왕 MVP 김우민 임시현 금메달 3개

16일간 펼쳐진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가장 빛난 우리나라 선수로 김우민(수영·강원도청)과 임시현(한국체대)이 뽑혔다. 나란히 3관왕을 달성한 두 선수는 사상 처음으로 아시안게임 '한국

tell-us-true.tistory.com


[문승용/관세평가분류원 품목분류1과 총괄팀장 : 가산세 같은 게 붙을 수도 있습니다. 10배 정도 차이 나는 세금을 나중에 추징을 받게 되면 조그마한 중소기업 같은 경우에는 그게 폐업까지도 가능하죠.]

https://tell-us-true.tistory.com/163

 

아시안게임 야구 금메달 대만 설욕전 성공!

한국은 7일 중국 저장성 사오싱 야구-소프트볼 스포츠센터에서 열린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야구 결승전에서 2-0으로 이겨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2010년 광저우, 2014년 인천, 2018년 자카르타-팔렘

tell-us-true.tistory.com


레깅스처럼 어떤 품목으로 분류할지 애매해 판정 의뢰가 들어오는 게 한 해 6천 건에 이를 만큼 많습니다.

등산화와 운동화의 경계가 갈수록 희미해지는데 무엇으로 분류되느냐에 따라 수입 관세가 10배 차이 나고, 가정이나 피트니스 센터에서 쓰는 공 모양 제품도 마사지용은 의료용으로 봐서 수입 관세가 없지만, 짐볼은 운동용으로 간주돼 8% 관세가 부과됩니다.

https://tell-us-true.tistory.com/162

 

아시안게임 한국 야구 비오면 은메달? 대만 금메달?

아시안게임 4연패에 도전하는 한국 야구대표팀에 뜻밖의 변수가 생겼다. '비'다. 6일 중국전을 더그아웃에서 응원하는 한국 선수들. 뉴스1 한국은 7일 오후 7시(한국시간) 중국 저장성 사오싱 야

tell-us-true.tistory.com


신제품을 어떤 품목으로 분류할 것인가는 국가 간 분쟁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스마트워치가 처음 나왔을 때 우리와 미국 등 수출국은 관세가 없는 통신기기로, 수입국들은 약 10%의 관세가 붙는 시계로 분류해 갈등을 빚었는데 결국 국제기구를 통해 통신기기로 결정됐습니다.

 

반응형

댓글